반응형

냉동삼겹살 해동법 냉동고기 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육류는 수분 함량이 높아서 얼려서 보관하기 좋습니다. 재빨리 얼려야 고기의 수분 손실이 준다고 하니까요. 고기를 바로 먹지 않으신다면 빠르게 냉동용팩이나 밀폐용에 담아서 얼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피드가 생명!

냉삼 요즘 많이 드시죠? 보관방법이 편해서 저희 집에도 냉동실 보면 얼린고기들이 한가득 있는데요. 문제는 해동하기가 귀찮아서 잘안먹어 진다는 겁니다. 먹고 싶은 생각이 들면 그 때 해동하려면 이미 늦은거 같아요 ㅎㅎ

빠르게 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집밥 백선생2 내용과 함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종원이 알려주는 냉동삼겹살 해동 팁

1. 찬물에 냉동고기 담그기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찬물" 입니다. 빨리 녹이고 싶은 마음에 절대로 뜨거운 물이나 따뜻한 물에 넣으면 절대 안됩니다. 방수 기능이 되는 용기 안에 고기를 넣고 찬물을 이용해서 녹이면 되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지퍼백에 공기없이 냉동삼겹살을 넣고 찬물로 해동합니다.

30분에 한 번씩 찬물을 갈아주면 되는데요. 고기를 넣은 용기 위해 찬물을 약하게 틀어놓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냉장고에서 해동하는 것 보다 빠른 속도로 녹게 되구요. 고기500g 분량은 1시간 정도 해동시간이 소요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냉동고기를 물에 넣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그 이유는 육즙이 쉽게 빠질까봐 두려워서 그렇다고 하는데요.백선생님은 밀폐용기 없이 냉동삼겹살을 바로 물에 담궈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집밥 백선생 왈 "물에 넣는다고 육즙이 쉽게 빠지지 않는다!"

쉽게 영양소가 빠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빠지는 것은 감안은 해야 합니다. 물에 담궈서 해동하는 방법은 국립축산과학원의 실험결과 수용성 단백질은 27.9%, 수용성비타민은 21.1%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 너무 오랫동안 물에 담궈 놓는 것은 지양해 주세요.

 

 

 

백선생님은 오랫동안 냉동 보관한 고기가 냄새나는 이유로 변질된 고기의 핏물과 고기가 빨아들인 냉장고 냄새 때문이라고 하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찬물에 담궈서 냉동고기를 해동하게 되면 변질된 고기의 핏물을 제거할 수 있어서 옳은 방법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영양소 손실이 두려워서 물에 넣고 해동하기를 꺼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냉동실에 오래 보관한 냉동삼겹살은 찬물에 담궈서 해동하는 방법이 잡내와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참고)

단, 찬물에서 해동을 하더라도 상온 온도가 높으면 조심해야 합니다. 4.5도씨가 넘어서면 박테리아가 급격히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여름에는 상온 온도가 높아지는데 장시간 고온에서 노출될 경우 황색포도상구균(구토증상 유발)과 살모넬라균(복통,설사 유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하기 때문에 어린아이, 노약자, 임산부가 있는 가정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절대 상온에 그냥 냉동고기를 두면서 상온해동 하는 방법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상온에서 해동시키면 해동과정에서 세균이 쉽게 번식해서 식중독이 걸릴 위험이 있을뿐만 아니라, 육즙이 빠져나가 고기맛 또한 떨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국내 식약청과 농림부틑 냉동식품은 절대 상온해동을 금지하라고 권고했으니 귀찮다고 상온에 그냥 두는 행위는 다시 강조하지만 절대 금물입니다.

 

 

 

 

2. 전날 냉장실에 넣어서 자연해동

냉동삼겹살을 해동시키는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옮기는 것입니다. 먹기 전날에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이동시켜 놓고 서서히 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고기의 육즙과 맛을 최대한 살려주는 방법입니다. 냉장고 온도는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될 위험도 없습니다.

이 때 해동 과정에서 녹아내린 육즙이 냉장고를 오렴시키지 않도록 냉동고기를 접시에 받힌 다음 서서히 녹이도록 합니다.

냉동삼겹살을 냉장실에 넣어서 해동할 경우 해동시간은 하루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갈지 않은 고기 덩어리라면 2일 정도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해동시킨 육류 (닭, 오리, 돼지, 소고기등)는 냉장 온도에서 5일까지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꺼내놓는 습관 꼭 들이시길 바랍니다. 절대 다시 얼리지 마세요!

★ 강조! 냉동고기를 가장 안전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전날 냉장실에 내려 놓는 것! 입니다.

 

 

 

 

3. 전자레인지 해동

전자레인지로 해동을 하면 빠르고 쉽게 고기를 녹일 수 있습니다. 이 때 "해동" 기능을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전자레인지 해동 방법은 시간은 단축되지만 앞서 말한 찬물해동이나 냉장실해동 처럼 골고루 해동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만 빨리 녹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고기가 익어버리거나 수분을 빼앗겨 건조해질 수도 있습니다. 육즙의 감량이 발생한다는 거죠.

전자레인지에서 냉동삼겹살을 해동할 때는 화재의 위험이 있는 알루미늄 호일이나 종이를 잘 벗겼는지 확인하고 전용 그릇에 옮겨서 녹입니다.

백선생 꿀팁! 전자레인지 해동을 했다면 물에 한 번 씻어서 불순물을 살짝 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해동 냉동삼겹살을 통째로 끓이다...

4. 냉동육 상태로 바로 요리하기

귀찮은데 그냥 바로 요리 하지뭐 ... 라고 생각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 중 한 명 이었는데요. 요리 해보면 아시겠지만 해동과정 없이 조리를 하면 그만큼 요리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냉동육 상태의 고기를 바로 요리한다면 해동한 고기보다 조리 시간이 50%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본질의 맛을 상실해서 연한 고기의 식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냉동고기는 덩어리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리 과정에서 속안까지 열이 잘 전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열로 안쪽까지 골고루 익혀 먹도록 합니다.

 

 

 

 

 

 

5. 설탕물을 이용해서 냉동삼겹살 해동하기

 

집밥 백선생에서 나오는 내용은 아니지만 각종 방송에서 나왔던 내용이라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미지근한 물 7컵에 설탕 두큰술을 넣고 설탕물을 만들어 줍니다. 미지근한 물을 만들 때 찬물 5컵 뜨거운물 2컵이면 좋습니다. 설탕이 너무 많게 되면 고기 맛이 변하게 되니까 비율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설탕물에 포장을 벗긴 고기를 단,10분간 담궈 놓으면 요리하기 알맞은 상태로 해동이 된다고 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설탕물의 비율과 해동 시간을 지키는 것입니다. 오래 담궈 두면 고기가 흐물흐물해질 뿐만 아니라 단맛이 가미되기 때문에 20분을 절대 넘기면 안됩니다. 이 방법은 갈비찜을 할 때 핏물을 뺄 때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설탕분자가 고기 조직의 결합을 끊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기가 부드러우면서도 빠르게 녹일 수 있는 방법 입니다.글로써 설명이 안되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서 동영상을 같이 첨부해 드립니다.

 

 

 

 

● 설탕물로 단 10분만에 냉동삼겹살 해동하는 방법 동영상으로 보기

 

 

 

 


 

 

 

지금까지 냉동삼겹살 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냉동육은 간편해서 좋지만 해동방법이 잘못되면 박테리아가 급격히 번식할 수 있으니 올바른 해동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해동한 고기는 재냉동하면 절대 안됩니다. 재동결은 고기의 맛과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게 할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를 그대로 가두는 꼴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부탁드려요 :)

 

 

 

● 함께 보면 좋은 글

 

 

집에서도 간편하게 꺼내 먹는 냉동 삼겹살 해동법 - 내외경제TV

삼겹살은 돼지고기의 뱃살 부위를 말하거나 구운 음식을 말한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기는 돼지고기 부위이기도 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 삼겹살은 보통 오래 신선도를 유지하기 힘들

www.nbntv.co.kr

 

탄 냄비 닦는 법 태운 냄비 말끔하게~

탄 냄비 닦는 법 태운 냄비 말끔하게~ 요리 하다 보면 냄비 태우는 일이 종종 있죠? 어릴 때 집에서 쪽자(뽑기) 과자를 해먹다가 국자 태운 기억이 납니다^^; 태운 냄비 그냥 버리면 그만이지

magarin111.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