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종원 북어국 끓이는법 및 북어국 황금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백종원 북어국 끓이는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백종원 북어국 끓이는법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게끔 필요한 부분만 캡쳐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집밥 백선생 백종원 북어국 끓이는법

3대 천황 뽀얀 북어국 끓이는 방법


 

 

 

백종원 북어국 끓이는법

-집밥 백선생-

 

북어채 물기 짜기

1. 북어채를 물에 적신 뒤 바로 물기를 짜줍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물에 불리는 것이 아니라 적신 뒤 바로 꺼내서 물기를 짜준다는 것입니다. 요리 초보 같은 경우에는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북어포를 볶는 과정에서 태울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살짝만 물에 적셨다면 기름과 만나서 튀는 일도 없습니다.

 

 

 

 

참기름 넉넉하게 두르기 백종원 레시피

2. 팬에 참기름을 넉넉하게 두릅니다.

참기름에 북어채를 볶는 과정을 거쳐주어야지만 고소한 맛을 살리는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참기름 대신 들기름으로 조리를 해주셔도 됩니다. 취향껏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희집은 건강에 좋은 들기름을 선호하는데 참기름, 들기름 어떤 것으로 요리를 해도 훌륭한 북어국 만드는 법이 됩니다.

 

 

 

 

쌀뜨물 넣기

3. 북어가 다 볶아지면 북어 헹군 물과 쌀뜨물을 넣습니다.

이 때, 쌀드물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맹물을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 백종원 북어국 만드는 법 꿀팁

사골국물이 있다면 더 기가 막힌 북어국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골국물은 직접 끓이지 않더라도 시중에 파는 사골국물을 넣어도 상관 없다고 하니, 집에 있다면 꼭 이 꿀팁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비고 가능)

 

 

 

 

마늘 파 달걀 부재료

4. 북어국이 끓는 동안 부재료를 손질합니다.

파는 넉넉하게 썰어서 준비해 주시고, 달걀은 살짝 풀어서 준비를 해놓습니다. 개인적으로 북어국에 들어있는 달걀은 흰자 노른자가 완벽하게 섞이지 않고, 분리되어 있는게 더 맛있더라고요.

 

 

 

 

간마늘 한 숟갈

5. 간마늘 한 숟갈을 넣습니다.

간마늘은 국물 맛내기용으로 사용합니다. 한국인들은 마늘 없이는 어떠한 요리도 완성할 수 없죠. 너무 많이 넣으면 마늘 맛 밖에 안날 수도 있으니 정량만 넣어주세요.

 

 

 

 

국간장 두 숟갈

6. 국간장 두 숟갈 넣어줍니다.

국간장은 간을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북엇국의 향을 담당합니다. 국간장을 너무 많이 넣으면 국물 색이 탁해질 수 있으니 미관을 중요시 하는 분들은 더 적게 넣으셔도 됩니다. 실질적인 간이 하나가 더 남았거든요.

 

 

 

 

새우젓

7. 새우젓을 두 숟갈 넣습니다.

새우젓을 먼저 한 숟갈 넣어보고 국 간을 한 번 본 다음에 조금 더 넣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상에서도 백종원 선생님이 한 스푼 크게 넣고, 맛을 본 뒤에 추가로 더 넣었습니다.

새우젓 같은 경우에는 간과 풍미를 담당합니다. 북어국 끓이는 방법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새우젓 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새우젓이 없다면 액젓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달걀물

 

8. 달걀물을 두르듯 부어주고, 이 후 송송 썬 대파를 투하 합니다.

달걀물 먼저? 대파 먼저?

고민에 집밥 백선생님이 깔끔하게 답을 해주셨습니다. 계란에 파 엉겨 붙는게 싫어서 계란을 먼저 넣는다고요. 일리 있는 말씀 입니다.

 

 

 

 

9. 이제 완성된 북엇국을 맛있게 먹습니다.

북어국 맛있게 끓이기 참 쉽죠?

 

 

 

 


 

 

 

 북어국 끓이는 비법

-3대 천왕-

3대 천왕에서 북엇국계의 사골이라고 불리는 여의도의 북엇국집에서 나와서 직접 북어국 끓이는법을 시연하는 영상입니다. 사이사이에 백종원님이 등장하시면서 북어국 맛있게 끓이는 법 꿀팁을 알려주시길래 이 부분도 캡쳐해서 가져왔습니다. 역시 참기름에 북어채 볶는 것은 국룰인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본 분들은 무족권 참기름에 북어를 달달 볶는 것 부터 시작하시겠네요.

 

 

 

 

북어채를 적셔서 볶으면 타지 않아요!

이 말은 위의 집밥 백선생 프로그램에서 북어국 끓일 때 황금레시피로 말씀 드린거죠?

 

 

 

 

북어채만 넣고 끓이면 맑은 북엇국이 되고요.

북어를 볶아서 끓이면 뽀얀 북엇국이 됩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국물은 역시 사골처럼 뽀얗게 우러나야 깊은 맛이 제대로 느껴지는거 아니겠습니까?

 

 

 

 

 

참기름이 없으면 들기름에 볶아도 고소해요!

이것도 위에서 언급해 드렸는데, 참기름과 들기름은 취향 차이기 때문에 둘 다 시도해 보시고 입맛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북어국 집에서 뽀얗게 끓이는 법

집에서는 여의도 북엇국집 처럼 10시간씩 육수를 우려낼 수 없으니, 처음에 물을 게 넣고 졸이듯 끓이면서 뽀얀 육수의 색깔이 나오면 물을 더해 끓이면 된다고 합니다. 아니면 정말 사골육수를 넣어도 되구요. 게스트로 나온 개그우먼 김지민씨가 프리마 넣으면 안되냐고 물어보던데 빵 터졌어요.

 

 

 


 

최종 요약

  • 북어채를 참기름에 달달 볶는다.
  • 쌀뜨물 또는 사골육수를 넣고 간마늘, 국간장, 새우젓, 계란, 파 순으로 넣는다.
  • 맛있게 먹는다.

 

 


 

 

 

함께 보면 좋은 글과 영상

● 북어 효능과 백종원 북엇국 레시피

 

확실하게 속 풀어주는 백종원표 '북어국(북엇국)' 끓이는 법... 북어 및 북어 껍질의 효능과 요리

과음을 한 다음 날이면 몸이 귀찮아도 북엇국을 끓이는 사람들이 있다. 명태를 건조해 만든 북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다. 맛이 담백하고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해장국

www.nbntv.co.kr

 

 

 

 

● 속이 탁 풀리는 특제 북엇국 집밥 백선생3 영상

 

 

지금까지 백종원 북어국 끓이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이 포스트가 유익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