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 초간단 버전

내가 보기 위해 만든 포스팅 입니다. 김치찌개 간단하고 맛있게 끓이는 방법 어렵지 않죠.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만 있으면 누구나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요리 가능 합니다. 김치찌개 끓이고, 계란후라이 하고, 조미김만 있으면 밥 한그릇 순삭하는 건 당연지사 !

바쁘신 분들은 붉은색 글자만 보시면 됩니다.

 

재료 : 돼지고기, 김치, 간마늘, 국간장, 된장, 파, 땡초, 고춧가루

집에 모두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별도로 마트에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네요. 방구석 요리사들 납시오 ~

 

 

 

1. 물을 넣고 돼지고기를 끓인다.

(물3컵, 돼지고기1컵)

고기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어느 부위도 상관이 없습니다. 고기 사이즈도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이 때 고기가 많이 우러날수록 더 깊은 맛이 난다고 하니, 최대한 많이 끓여주세요. 끓으면 불을 줄이고 10분 이상 푹 끓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간 여유가 된다면 그 이상 끓여도 됩니다. 물이 많이 졸아들면 보충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김치찌개에는 돼지기름이 넉넉히 있는 부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녹아 나와서 찌개가 되면 맛있습니다.

새우젓은 뒤에 나오는데 이 때 넣으셔도 좋습니다.

 

 

 

2. 돼지고기 끓인 물에 김치를 넣습니다.

김치는 3컵 분량 정도 입니다.(390g) 무조건 신김치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잘 익은 정도가 아니라 신 맛이 날 정도의 묵은지면 더 좋습니다. 잘 익은 깍두기를 같이 넣어도 좋습니다.

 

 

 

3. 간마늘을 한 스푼 넣습니다.

4. 파와 청양고추를 원하는 만큼 적당량 넣습니다.

 

기본적으로 파와 고추는 마지막에 넣는 경우가 많지만,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 간단버전이기 때문에 편하게 넣어주었습니다. 맛에는 크게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하니, 파와 고추는 적당한 시점에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넣는 것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파가 흐물거리는 것 보다 파릇파릇한 것이 육안으로 보기에 더 좋기 때문입니다.

단, 간마늘은 김치를 넣은 다음 바로 넣고 저어주셔야 합니다.

 

 

 

5. 고춧가루를 넣습니다.

집에 있는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되는데 이왕이면 굵은 고춧가루, 가는 고춧가루를 같이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굵은 고춧가루 1스푼, 고운 고춧가루 반스푼) 백종원 레시피를 보면서 어느정도 요리 기초지식이 쌓이는 것 같아요. 고춧가루도 굵은거, 가는거 따로 빻아두었다가 요리할 때 같이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두 가지 기능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고운 고춧가루는 국물 색깔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떡볶이 소스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구요.

 

 

 

굵은 고춧가루는 식재료와 함께 어우러져서 훨씬 맛있어 보이게 한다고 하네요.

 

 

 

6. 국간장을 넣어서 향을 냅니다.

향을 내는 정도이기 때문에 많은 양은 필요 없습니다. 한스푼 정도면 됩니다.

 

 

 

7. 간은 새우젓으로 합니다.

새우젓을 크게 한스푼 넣어주세요. 간을 보면서 적정량 조절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백종원 김치찌개 만들기 레시피가 끝이긴 한데요. 아주 중요한 포인트를 하나 더 알려주시더라고요.

 

 

 

 

★ 된장 반 스푼

백종원 김치찌개의 비법이라고 볼 수 있지요. 집에서 김치찌개 끓일 때 해먹는 스타일이라고 하니 꼭 이렇게 끓여보시길 바랍니다.

 

 

 

김치찌개 끓이는 방법의 포인트를 추가로 더 알려주려고 연출하다보니, 된장을 마지막에 넣기는 했지만, 원래는 처음부터 고기 삶을 때 된장을 넣고 끓이면 더욱 더 감칠맛이 살아난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고기 넣고 물을 끓일 때 된장 반스푼을 넣고 끓이는 것이 뽀인트!

 

 

 

된장과 김치찌개가 과연 어울릴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입을 다물게 하는 맛~ 생각지도 못한 감칠맛과 묵직한 맛이 살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꿀팁

밖에서 사먹는 김치찌개 맛을 원한다면 마지막 단계에서 설탕 1/5스푼 정도 넣거나, 미원 같은 msg를 조금 첨가하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백종원 김치찌개 간단레시피 다시 한 번 정리해 볼께요.

 

 

 

●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정리

1. 물에 돼지고기를 넣고 끓인다. 10분 이상~ ( 이 때, 된장 반스푼 넣는다 )

2. 물에 김치를 넣고, 다진마늘을 넣은 뒤 고춧가루를 넣는다.

3. 국간장으로 향을 내고, 새우젓으로 간을 한다. (msg소량, 설탕소량 첨가하면 풍미가 살아남)

4. 파와 땡초를 넣고 마무으리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백종원 김치찌개

 

두 가지 동영상 중 백선생님 레시피 1탄 찌개요리 편을 캡쳐하여 만든 포스팅 입니다.

모두들 맛있게 드시길 바라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