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나필락시스 요즘 뉴스에서 심심찮게 들리죠? 알레르기성 쇼크 또는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반대"를 의미하는 ana와 보호를 의미하는 phylaxis의 합성어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특정 알레르기에 노출 된 후 빠르게 진행되는 심각한 전신 과민 반응으로, 매우 적은 양의 특정 물질을 사용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을 일으키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급속하게 발병하기 때문에 곧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외부에서 오는 특정 항원에 대한 매우 심각하고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즉시 치료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 코로나 백신을 맞고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일으킨 사례가 나오면서 급속하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화이자 측에서는 극소수만 발생하기 때문에 접종에는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다고 합니다. 해외에서 간폭 아나필락시스 발생이 보고 되고는 있지만 이로 인해 사망한 경우는 1명도 없으니, 징후를 빠르게 관찰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배우 구혜선이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쇼크)로 인해서 드라마에 하차한 적이 있었습니다. 순간적으로 쇼크가 크게와서 드라마를 하차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원인을 몰라서 찾는 과정이 길었으며, 아직 규명은 되지 않았습니다. 음식물에서 기인했는데 조리과정이었는지 어떤 상태에서 먹었는지에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해서 위험에 노출될 수 없어서 부득이하게 하차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구혜선 과거 아나필락시스로 드라마에서 하차

 

 

아나필락시스 원인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과민 한 사람이 물질과 접촉 할 때 발생하는데 대부분 음식(계란, 땅콩, 해산물, 과일)이나 약물(페니실린항생제, 해열진통제, 백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벌침 이나 벌레 물림, 곤충 독,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없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증상은 두드러기, 발적, 국소 부기와 같은 피부 증상, 숨가쁨, 복통, 혈압 저하, 의식 상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2개 이상의 신체 시스템에서 발생을 합니다.

과민성 물질과의 접촉 직후 기침, 흉통, 입과 사지의 무감각, 빈맥,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발진, 구토와 같은 증상이 1시간 이내에 나타납니다. 결과적으로 호흡 곤란, 저혈압, 의식 상실 등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진단과 함께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관건 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진단

아나필락시스는 주로 병력과 증상을 기반으로 진단됩니다. 증상이 시작되기 몇 시간 전의 모든 노출과 사건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알려진 또는 잠재된 유발 인자에 노출이 된 후 몇 분에서 몇 시간 이내에 특징적인 증상과 징후가 갑작스럽게 진행됩니다. 비교적 온전한 사람이 특정 물질에 노출 된 후 여러 장기 증상 (피부, 호흡기, 심혈관 및 소화기)이 빠르게 발생할 수 있으니 빠른 진단이 필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치료법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면 가장 중요한 치료 옵션은 에피네프린을 사용하는 것 인데요. 긴급한 상황에서 앞쪽 허벅지 근육내 주사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아나필락시스(알레르기 쇼크) 증상 완화를 위해 에피네프린 외에도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및 혈압 촉진제를 투여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 환자 관련 위험 요소를 최소화 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와 유발 요인을 분석하여 피해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을 받으면 에피내프린 처방을 받을 수 있고, 환자는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휴대하고 사용방법을 교육 받습니다. 이는 워낙에 급속한 발병으로 골든타임을 놓치면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쇼크

 관련 영상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아나필락시스 백신 상관관계

 

백신으로 인한 알레르기 쇼크 때문에 생명을 잃는 일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최소 15분간 머무르면서 징후가 나타나는지 관찰하게 됩니다. 특히 약이나 음식 주사 등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이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30분 이상의 시간동안 관찰을 해야 합니다. 이상 징후를 빠르게 캐치함으로써 아나필락시스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맞고 있는 아스트로제네카 백신 (AZ 백신) 관련 Q&A 뉴스 기사가 좋아서 퍼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백신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텐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신 Q&A] ‘고령자도 접종’ AZ백신, 접종 후 만성질환 약 복용해도 될까?

지난 8일 오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코로나19 아스트로제네카 백신이 의료진 접종을 위해 준비돼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정부가 ‘고령층 효능&...

www.ajunews.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